할리노트
[데이터 분석가 이직1] 문과생이 데이터 분석가/사이언티스트로 (+데이터 분석 공부 리스트) 본문
안녕하세요 :) 할리입니다.
저는 문과생이었고 (고등학교 문과 졸업, 대학교 정치외교학과 전공, 2중전공 경제학과), 현재는 데이터 분석가이자 과학자 입니다.
문과생이 어떻게 데이터 분석가/사이언티스트가 되었을까요?
심지어 작년엔 주니어 데이터 과학자를 넘어서 팀장까지 맡아서 시니어로서도 일했습니다. (현재는 퇴사하고 석사과정 중)
저는 문과생이나 이과생이나 데이터 직군에서 일하는데는 전혀 장애물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실력을 다지기 위한 노력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여러분께 그 방법을 소개해보려고 해요.
총 5가지 포인트가 있는데 오늘은 첫번째 포인트만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매일 퇴근 후 공부하기
1. 공부 습관
가장 중요한 것이, 매일 1시간, 주말에 약 3시간 정도 공부하는 것이었어요.
저는 퇴근 하고 집에 8시쯤 도착하면 식사 후 8시 반~9시부터 자기 전 11시 쯤까지 공부했답니다.
물론 칼처럼 매일 할 필요는 없었어요. 평일에 5일 중 3~4일 정도?, 그리고 주말에 토/일 요일 각각 3~4시간 정도면 충분했어요.
주로 챌린저스라는 앱을 이용해서 공부 1시간 인증을 했어요. (광고X) 벌써 몇년 째 이용하고 있습니다.
돈을 걸고 인증을 하기 때문에 강제력이 확실히 부과됩니다.
2. 공부 자료
제가 데이터 분석/사이언스를 처음 공부할때 가장 유용했던 자료들 링크입니다.
솔직히 너무 많아서.. 기억이 잘 나지 않는 것들도 있어요. 그래도 가장 유용했던 것들 위주로 작성해두었습니다.
혹시 이쪽 분야를 제대로 공부하실 분이 있다면 도움이 되고 싶은 마음에 올려둡니다 :)
*참고 : 정렬은 제가 카테고리 내에서 공부한 순서 대로 입니다. 예를들면, 파이썬을 공부할때는 생활코딩을 듣다가 몇달 뒤 부족한게 있어서 코드잇 듣기. 그리고 면접 전에 또 파이썬 기억안나서 왼손코딩 듣기 이런식입니다. 여러개를 들어서 연습하면서 익숙해지는 용도였어요.
**꼭 이걸 다 들어야 한다는 건 아니에요. 오히려 전략적으로 필요한 걸 골라 들으시는게 좋을 수 있습니다.
**공부한 지 시간이 좀 되다보니, 출시된 지 3년 이상 된 강의들이 대다수 입니다. 요새는 다른 좋은 강의들도 많이 나왔을거에요.
모든건 그냥 듣고 이해하는게 아니라 실습이 중요해요!!!!!
코딩은 강의를 듣는건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제가 밑어 적어둔 모든 강의/책은 실습하면서 공부했어요
저는 인스타그램에서 활발하게 소통하고 있어요 (꿀팁 & 커리어 관련 포스팅) : https://www.instagram.com/hali.note/
편하게 친구 추가하시구, 커리어 & 생산성 관련 이야기 받아가세요!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 / 댓글 부탁드립니다 :)
'할리의 커리어 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회고] 그 많은 도전을 통해 배운 올바른 성취의 방법 (21) | 2024.01.07 |
---|